일본의취업의 필수 비지니스언어만이 전부가 아닙니다. 코고또회장이 전하는 비지니스매너!
Home - 커뮤니티 - 비지니스 매너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명함교환순서가 있다 (상사등과 함께 비지니스 함께 만남을 할 경우) 2017-04-20 09:39:24
작성자   kogoto 조회  245
첨부파일 :  1516380671-26.png


그런데, 상사와 함께 한 비지니스의 경우 명함 교환 순서라든지 자기 소개 할 순서등이 정해져 있는것인가요?

 

Q-

물론 순서가 있습니다. 명함을 건네도 자기 소개는 기본적으로는 아랫 사람이 먼저합니다. 다만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상대와 자신 중 어느 쪽이 갑과 을의 관계이냐는 것입니다. 자신이 을의 관계라면 상대방이 얼마나 연하이든 아랫 사람이 되는 것은 자신입니다. 비록 같은 직함이라 하더라도 그건 소속 회사의 규모와 입장에 따라 서열이 결정되므로 이런 부분으로 서열을 착각해서는 절대 안됩니다.

 

명함교환순서2

 



 



※ 왼쪽 그림의 경우를 예로 명함 교환의 순서를 설명하겠습니다.

 

• 처음에는 자사의 부장이 상대방의 부장과 명함 교환을 합니다.

• 이어서 자사의 부장은 상대방의 과장과 명함 교환을 하는 사이에 자사의 과장이 상대방의 부장과 명함 교환을 합니다.

•자사의 부장이 상대방의 담당자와 명함 교환을 합니다. 그동안 자사의 과장은 상대방의 과장과 자신은 상대방의 부장과 명함 교환을 합니다. • 그 후에도 서열 순으로 명함 교환을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마지막으로 명함 교환을 하는 것은 상대방의 담당자와 본인이 됩니다.

 


A-

기본적으로 명함은 아랫 사람이 먼저 내기로 되어 있지만, 때로는 상사가먼저 건네는 경우가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럴 때는 매너을 철저하게 지켜 자신이 명함을 전달할 때까지 상대의 명함을 받지 않는 것은 반대로 상대에게 불쾌감을 시키게 되기 때문에 융통성을 발휘하도록 합니다.

그라고 내민 명함은 "감사합니다"라고 받아 즉시 자신도 명함을 전달합니다. 매너로 "누가 먼저내는 '이라는 순서는 있지만 실제로는 동시에 내는 것이 많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러할 경우는 효율적으로 명함 교환을 할 수 있도록 하면 될것입니다. 

 


 

 

네! 잘알겠습니다.

일본의 비지니스 명함교환매너를 숙지하고! 

명함은 항상 챙겨서 다닐것!

 

 

 

 

디지센상사제공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소스보기 
목록
- 이전글 : 명항교환매너가 따로 있다고? 2017-04-20 09:39:24
- 다음글 : 차 심부름,복사 등은 신입사원의 일인가? 2017-10-31 04:38:52
만족도평가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매우만족
만족
보통
불만족
매우불만족
도배방지키
(보이는 숫자입력)
 78116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