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취업의 필수 비지니스언어만이 전부가 아닙니다. 코고또회장이 전하는 비지니스매너!
Home - 커뮤니티 - 비지니스 매너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일본어 경어는 어려워~[敬語ってむずかしい!!] 2017-03-31 09:39:24
작성자   kogoto 조회  805
첨부파일 : 1510683839-9.gif

 




 

 

 


 

<비지니스 메너1>

 

올바른 경어를 잘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올바른 경어는 하루아침에 익혀지지 않습니다.

최근 급속히 잘못된 경어를 사용하는 젊은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저의 입장에서는

신입사원들이 제대로 익혔는지 알수도 있고 익숙하지 않아 실수를 한다해도 이해할수있지만,

그렇다고 다른 외부 사람들, 비지니스 사이에서는 절대 이해하지 않겠죠.

그렇다고 저의 비지니스매너를 읽었다고해서, 내일부터 말씨가 제대로 치유 것도 아닙니다.

매일 매일 연습하여 자기 몸에 익히는것이 중요합니다











 

몸에 익힐때까지?? 그많은 경어를 언제, 어떻게 익혀요 ㅜㅜ

 

 

먼저 입사한 선배들의 경어 사용이 모두가 올바르지 않다는 데이타가 나왔습니다..

아무생각 없이 듣고만 있으면 자신도 잘못된 경어를 몸에 익혀 버리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주위 깊게 듣는 습관을 키우도록 합시다

그러나 최근에는 젊은 사람이 올바른 경어를 접할 기회가 줄어들고있습니다. 불행히도 몇 년

예를들어 은행, 관공소등 말입니다. 그러한 곳에 전화를 할 경우가 우린 종종있습니다. 그러할때 

자신의 작업에 집중하는 것도 좋지만 일상에는 주위에 자료가 되는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어쨌든 주의깊게 들어야 합니다. 상사나 선배의 대화는 삶의 비즈니스 회화입니다.

익히기 위한 마음가짐에 대해 서부터 준비해 보도록 하세요.

먼저 신입 사원 주위의 상사나 선배의 말씨 전화 응대를 잘 듣습니다..

그렇 네요. 올바른 경어를 하나 하나 가르치는 것은 시간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올바른 말씨를 몸에

 

 


다른 것도 마찬가지이지만 경어는 시간을 가지고 공부할 수있는 것은 신입 사원 시절 뿐이지요.

이제 올바른 경어를 알고 선배들의 대화에 귀를 기울여 보는 것은 어떨까요. 다음 비즈니스 용어에서 자주 사용되는 경어 등을 소개하겠습니다.

 

 

 

 

외부 사람에게 회사의 사람을 말할 때

사장, 부장 등 직책의 이름 자체가 상속되어 있기 때문에, 외부 사람에게 "○ ○ 사장"이라는 말은 하지 않습니다.

사장도 이름 경칭은 생략하는 것이 올바른 사용입니다.

 

예) 다나까 사장이.....아니고  --> 다나까상이.....이라고 말합니다. 마찬가지로 회사 사람을 외부에 호칭할때는 존댓말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비지니스용어- 자칭과 타칭

自称

他称

わたくし、自分

○○様、あなた様

弊社、当社、小社、私ども

御社、貴社

おうかがい、お訪ね

お越し、ご来社

考え、私見

ご意見、ご意向

粗品、寸志

結構なお品

 

 

 

비지니스용어─ 잘 사용하는 비지니스 경어

基本

敬語

だれ

どなた様

あの人

あの方、あちら様

どうしますか

いかがなさいますか

いいですか

よろしいでしょうか

すみません

申し訳ございません

すみませんが

恐れ入りますが

できません、やれません

いたしかねます

知りません

存じません

わかりました

かしこまりました、承知いたしました。

 

 

 

틀리기쉬운 경어

×誤

○正

(社外の人に)○○社長が

○○が
(名前を呼び捨てる。敬称はつけない)

ご苦労様です

お疲れ様です
(「ご苦労様」は目下の人間に使う)

お客様がそう申しておりました

お客様がそうおっしゃっていました
(相手の行動に謙譲語を使わない)

資料は拝見されましたでしょうか

資料には目を通していただけたでしょうか

(相手の行動に謙譲語を使わない)

先日私がお行きした際には

先日私がお伺いした際には
(自分の行動に尊敬語を使わない)

 

 

 

 

언제나 경어를 사용할때는 내가 한말이 틀리지 않을까 걱정을 합니다.

그러다보니 아는 언어도 잘 안나올때가 많습니다.

 


 

틀린 것을 두려워 스스로 적극적으로 말하지 않는 것이 더 나쁜습관이니 두려움을 없애기 위해서라도 자꾸 자꾸 말해보시길 권합니다.

틀린다고 해서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수준 높은 사람이라면 신인이 틀리는 정도는 당연히 알고 있고, 잘못도 따뜻하게 지켜봐줍니다.

단지 틀린것을 고치려 하지 않을때는 문제가 되겠지요

 

 

 

 

 

디지센상사제공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소스보기 
목록
- 다음글 : [電話応対、緊張する!!]전화 대응은 항상 긴장하고! 2017-04-10 09:39:24
만족도평가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매우만족
만족
보통
불만족
매우불만족
도배방지키
(보이는 숫자입력)
 835843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