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청년능력개발 장학제도를 알게 되었을 때는 한줄기 빛처럼 느껴졌습니다.
“엔젤루트나눔장학생중 취업을 위한 유학비자진출 박민우 학생”
A.일본유학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Q. 어렸을 때부터 일본문화(애니메이션, 드라마 등)에 자주 노출이 되어 거부감없이 받아들이게 되었고 저에게 일본이라는 나라는 단순히 호감이 가는 나라 정도였습니다. 그러던 중 여행하다 일본 문화에 매료되어 워킹홀리데이 비자를 취득하게 되었고 장기체류를 하며 1년간 일본 도쿄에서의 생활을 마치고 귀국하게 되었습니다. 귀국 후에도 일본 생활에 갈증을 느껴 N2를 취득하는 등 일본으로 리턴을 고려하게 되었고 이제서야 마음을 굳혀 유학을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A. 유학 후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Q.유학 후 공부하는 동안에 취업 활동도 같이 병행할 예정입니다. 최종목표는 결국 일본 동경에서 커리어를 쌓을 수 있는 회사로의 취업(일반취업비자)이고 동경 현지 취업활동에도 진전이 없다면 특정기능비자 시험을 치뤄 호텔, 료칸 혹은 조리경험을 살려 조리 쪽 일자리에도 나아갈 생각도 하고 있습니다. 어쨌든 제가 가장 원하는 1지망 시나리오는 수도권역(도쿄, 카나가와, 치바 등) 호텔, 료칸에 취직하여 도쿄에 정착하는 것입니다.
A. 엔젤루트장학회 나눔장학금 신청의 이유?
Q. 첫째는 일본의 유학을 생각하였지만 방황의 가장 큰 이유는 유학시 비싼 등록금과 생활비였고, 둘째는 한국에서 향상되지 않는 일본어 실력으로는 취업이 굉장히 힘들 것 같았고 설사 일본어를 능숙하게 구사하게 된다 하더라도 코로나로 인해 2년 넘게 하늘길이 막혀 현지의 일자리를 구하는 것이 너무나도 어렵게 느껴졌었습니다. 특히 한국에서 일본 현지의 일을 구한다는 것이 무엇보다 쉽지 않았습니다.
무엇보다 제가 희망했던 특정기능비자를 받는 것은 현지에서만 시험을 치룰 수 있어 유학비자로 입국하여 특정기능 비자 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것과 유학기간 엔젤루트장학회 나눔장학금을 받고 저에게 맞는 맞춤 수업을 들으며 어학능력을 높일 수 있다는 것에 크게 메리트를 느껴 엔젤루트 장학회에 지원신청하게 되었습니다.
A. 엔젤루트장학회 청년능력개발을 위한 해외진출지원 장학제도에 대해서
Q. 처음 이 청년능력개발 장학제도를 알게 되었을 때는 한줄기 빛처럼 느껴졌습니다. 일본진학, 취업을 꿈꾸고 현지에 정착을 원하는 사람들은 모두가 같은 마음이라 확신합니다. 누구나 뚜렷한 목표를 갖고 자기능력개발을 위하여 노력한다 하여도 현실의 벽에 부딪혀 좌절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일본 진학준비 학생들이나 취업준비생들의 부담을 줄여 해외취업을 성공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해주는 것에 대해 너무나도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누구나 뚜렷한 의지와 목표만 있으면 지원받을 수 있다는 것, 장학제도의 목표가 해외진출을 통해 인재를 발굴하고 길러내기 위함이라는 것. 이 두가지만으로도 나눔장학제도의 존재이유는 확실하고 충분히 훌륭하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