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서의 국민건강보험등록과 무료 건강검진

ANGELROUTE
ISI 그룹 (ISI일본어학교)
Print Friendly, PDF & Email

일본에서의 국민건강보험등록과 무료 건강검진과

신주쿠 또는 거주 구약소에서 시행하는 국민건강보험등록DSC00123a

일본에 입국해 3개월 이상 체류시에는 반드시 신고해야 하는 것이 2가지가 있다.  첫번째는 [외국인등록 전입신고]이고 두번째가 [국민건강보험]이다.

일본은 일본법령에 따라 외국인은 반드시 발급받도록 의무화하고 있다. 일본에 입국 후 자신이 거주하는 숙소가 어느 지역인지를 확인 후 각구에 해당하는 구약소(구청)를 찾아가야 한다.  구약소는 한국의 구청과 주민센터와 같은 업무를 하는 곳으로 외국인 전입신고, 국민건강보험증,개인 인감 등록등 외국인들에게 필요한 여러가지 수속을 접수 하고 있는 곳이기도 하다.

[외국인전입신고]zairyucard

일본의 주민대장기본법 23조(住民台帳基本法23条)에 의거 내, 외국인 관계없이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14일이내에 주민등록(전입신고)이 완료되어야 한다. 특별한 이유가 없이 등록을 하지 못했을 경우, 주민대장기본법 53조2항에 의거 5만엔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 될 수 있으니 주의하도록 하여야 한다.

대표적으로 도쿄 신쥬쿠의 구약소의 경우 외국민 등록계 접수는 구약소 1층에 있으며 외국민 등록수속은 호적주민과 외국민 등록계로 찾아가면된다. 일본어를 하지 못해도 모든 서류가 외국어로 된 견본이 준비되어 있느니 일본어를 모른다고 걱정할 필요는 없다..

[국민건강보험증]2015-04-21-12.26.52

일본내 거주자는 의무적으로 국민건강 보험에 가입 하여야 한다. 외국인 등록을 마쳤으면 구약소 보험 연금과에서 국민건강보험증을 만들어어야 한다. 이는 국민건강보험은 접수일 부터가 아니라 외국인등록 전입신고 접수 날 부터 보험의 자격이 시작 되므로 되도록이면 전입 신고부터 바로 신고하도록 하는 것이 유리하다.

 

외국에서 국민건강보험 가입이 왜 필요한가

유학생활에서 가장 불안한 것 중에 하나로 「질병에 걸리면 어떻게 해야 되나?」라는 문제가 있다.. 만약 건강 보험에 가입해 있지 않으면 질병에 걸렸을 때 고액의 치료비를 지불해야만 한다. 예를들어 기본적으로 응급실을 방문한다 하더라도 적게는 1만엔의 기본비용을 지불하게 될수도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건강보험에의 가입은 유학생활에 있어서 꼭 필요한 요건이며 국민건강보험은 외국인에게 주어진 권리이자 의무입니다.

♦국민건강보험 가입은 일본에 도착한 시점부터가 원칙이다. 따라서 늦게 가입신청을 하면, 늦게 신청한 만큼의 보험료 지불이 청구될 때도 있으며 가입하지 않고 있다 비자의 연장에도 영향을 받을 수 있으니 주의 하도록 하여야 한다.

 

국민건강보험에 적용되는 내가 납부하는 의료비는 얼마일까?

건강보험가입은 거주지 관할 구약소(구청)에서 외국인등록을 마치고 국민건강보험창구에서 신청하면 되는데 신청시 필요서류는 재류카드와 학생의 경우 학생증을 지참하도록 하고 가입한 후 국민건강보험료고지서는 집으로 우편 발송된다.

 

건강보험료

건강보험료는 학생의 경우 수입이  없으므로 평균 약70%할인된 금액으로 책정되며1개월에  약 1200엔~1500엔 정도로 책정된다.  또한 고지서는 6개월 또는 10개월분이 한꺼번에 발송되므로 매달 편의점 또는 은행에 납부하면 된다.  10개월분의 고지서를 받고  6개월만 공부를 하고 돌아오는 경우가 있어 학생들이 납부를 미납하고 온건 아닌지 혹은 미납부시 차후 불이익은 없는지 걱정하는 이들이 간혹 있는데 걱정할 필요는 전혀 없다, 귀국시 재류카드를 공항에서 반납하거나 비자가 끝나면 중지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완전 귀국시는 기념으로 재류카드를 가지고 오는 경우가 있는데 반드시 꼭 반납하여 모든 내 기록이 잘 정리 되도록 하자

hoken

 

국민건강보험 가입자의 병원진료비는?

 

국민건강보험 가입자는 질병이나 부상으로 병원이나 진료소에서 치료를 받은 경우 의료비 총액의 30% 만 지불하면 된다. (단, 국민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아 전액 자기부담으로 되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면, 병원의 독실에 입원했을 시의 「차액 침대 요금」, 건강보험에서는 인정하지 않은 고가의 특수한 치료 약을 사용한 경우, 금관 등의 치아의 특수치료, 출산, 인공 임신, 낙태 수술도 전액 자기부담이니 참고 하도록 하자)

 

국민건강보험 가입자의 무료 건강검진

외국인 국민건강보험가입자중 1년에 무료 건강검진을 받는 자는 불과 36%로 국민건강가입자 무료 건강검진을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신주쿠 구 또는 이외 거주지 구약소에서는 각 거주자의 보험증을 가지고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1년에 한번씩(매 해 4월 1일부터 다음해 3월 31일까지) 무료로 건강 검진을 실시하니 이 기회를 놓치지 말고 꼭 체크해 보도록 하자

 

무료 건강검진의 절차는?

1. 신주쿠 보험센터 / 구민 건강 센터 중 한곳에 전화로 검진 일정 예약을 한다.

2. 예약이 완료 되면 센터에서 검진 용지와 근처 병원 일람표를 발송하니 작성 후 인근 센터로 예약 날짜에 방문 검진하면 된다.

新宿区健康部健康推進課健診係(新宿区新宿5-18-21 第二分庁舎分館1F)     신주쿠구 건강부 건강 추진과 건강 검진계   (신주쿠구 신주쿠 5-18-21 제2분청사분관 1F) Tel03-5273-4207

map

 

센터명내 용

보   건   센   터 구 민 건 강 센 터
검 사 내 용 혈액 , 요 검사 혈액, 요 검사 , *간 검사(유료)
추 가 검 사 골다공증 예방 검진 (유료) 골다공증 예방 검진(유료)
장         소 지정된 보건센터 중 선택

(우시고메, 요츠야, 니시신주쿠, 오치아이)

신주쿠 구민 건강 센터

(신주쿠구 신주쿠 7-26-4)

결         과 약 1개월 후 면담에서 결과 통지

(직접 방문 필요)

3-4주후 우편으로 통지

연   락   처

03-3200-1508 03-3208-2222

주의 할 점이 있는가?

  1. 신주쿠구 이외의 구에서는 무료 검진에 나이 제한이 있을 수 있으니 전화로 확인하자.
  2. 진단서는 발행하지 않는다.
  3. 학교, 직장에서 건강 검진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은 제외 된다.
  4. 암 검사의 경우 유료이나 병원보다 저렴한 금액으로 검사가 가능하다.

참고로 외국어로 대응할 수 있는 병원이 있으므로 일본어를 모른다고 아파도 병원에 못가는 경우는 없도록 하자. ·

  • 외국어에 의한 의료기관 안내 도쿄도 보건의료 정보센터 「히마와리」 03-5285-8181 http://www.himawari.metro.tokyo.jp/  영어 · 중국어 · 한국어 · 태국어 · 스페인어로 진료가 가능한 의료기관의 안내를 실시 하고 있다.
  • 일시:매일 ( 토 · 일 · 공휴일을 포함 ) 9:00~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