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성년자의 흡연 방지를 위한 담배자동판매기 성인식별카드
일본은 자동판매기의 나라인 만큼 담배 또한 자동판매기로 구입이 가능하다.
일본은 2008년도 이전에만 해도 담배 자동판매기에서 미성년자 구분없이 누구나 구입이 가능했었다.
하지만 꾸준히 제기되어왔던 미성년자 흡연률로 인해 미성년자 흡연방지 노력은 사회 전체의 요구인 것은 물론, 담배 산업으로도 가장 중요한 과제로 자리 매김하고 있었다.
따라서 미성년자의 흡연 방지 대책의 일환으로 일반 사단 법인 일본 담배 협회 (TIOJ) , 전국 담배 판매 협동 조합 연합회 (전협) 및 일반 사단 법인 일본 자동 판매기 공업회 (JVMA)가 주체가 되어 2008 년7월부터 「taspo (타스포) 라는 IC카드 방식인 성인 식별 담배 자판기 ‘를 전국에 가동 개시하게 되었다.
타스포란 「タバコ(타바코(담배)+アクセス(엑세스)+パスポート(패스포트)」의 약자이며, 일본 전역의 성인식별 담배자동 판매기를 이용시에는 성인임을 엄격히 확인한 후 구입하도록 되어 있어 성인식별 IC카드 “taspo (타스포)”‘가 반드시 필요하다.
카드의 신청과 사용법은 아주 간단하며 자동 판매기에 “taspo (타 스포)”를 터치하여 성인임을 확인 후 담배를 구입 할 수 있다.
“taspo (타스포)”신청방법 「“taspo (타스포)”신청방법은 모두 3가지가 있다.」
1) 타스포 Web사이트의(https://www.taspo.jp) taspo 카드 신규 신청 화면 에서 신청하실 수 있다. 2) 담배자판기에 비치되어 있는 타스포 신청서를 작성하여 우체통에 넣기만 하면 성인 확인 후 카드를 집으로 우송해준다. 3) 가까운 무료 안내소를 찾아 신청하면 되는데 무료안내소의 신청은 즉시 발행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발행 수수료 • 연회비는 모두 무료이며 분실 재발행시 1000엔의 수수료가 발생하니 분실주의 하도록 하자. 또한 카드에 한국의 티머니 처럼 충전하여 담배구입시 사용이 가능하다.
타스포 카드 담배자판기 사용방법
카드의 오류가 발생한 경우 카드 터치부분 램프가 적색으로 바뀌며 아울러 음성도 안내된다.
타스포 카드 설명
타스포 카드로 자판기에서 담배 구입시 카드 충전방법
사진글 무단 재배포금지합니다. 엔젤루트 ye2016@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