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엔젤루트장학회의 일본 입국관련 안내사항이니 입국준비에 참고 바랍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 마련 중인 물가대책을 놓고 정부는 이달 안에 외국인 유학생의 입국을 완화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일본 정부가 학비 등을 지원하는 국비유학생 수용부터 시작한다고 했고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비판이 제기되고 있는 재류 자격을 가지는 외국인의 재입국 제한도 9월부터 철폐해 전면 허용한다고 했다고 복수의 정부 관계자가 전했다
정부는 16개국·지역과의 사이에 비즈니스 관계자의 출입국을 완화하기로 결정하고 있어 일부에서는 왕래가 재개되고 있다.
유학생 입국 완화는 비즈니스 관계자에 이은 2단계로 현지 일본대사관이나 대학의 추천을 받아 일본 정부가 학비와 생활비를 지원하는 국비유학생부터 시작한다. 월내에 수락을 개시해, 9월부터 본격화한다. 사비 유학생 등에 대해서도 검토 중이며 현상황에 맞춰 확대 입국조치를 한다고 했다.
유학생은 매년, 봄과 가을의 입학에 맞추어 일본을 방문한다.문부과학성에 따르면 2018년 가을에는 약 3만 5천 명, 19년 봄에는 약 5만 4천 명이 새로 유학을 떠났다.올해는 정부가 입국 거부 대상을 급격히 확대한 4월 초 이전에 입국할 수 있었던 유학생이 한정돼 있어 대부분 일본에 오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트위터에서는, 유학을 목표로 하는 당사자가 「꿈을 이루기 위해서 준비해 온 사람들이, 일본에서 공부하는 것이 허락되지 않는 것은 납득할 수 없다」라고 호소하고 있고 경영난이 심각해지는 일본어학교에서도 수용 재개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https://www.asahi.com/articles/ASN8P7648N8PUTFK008.html